생각

힘있는 사람이 욕먹지 않고 손쉽게 이기는 방법 Part1

dirtybit 2007. 7. 20. 13:53

이 글은 힘없는 사람의 요구를 힘있는 사람들이 별로 힘을 쓰지않고도 이길 수 있는 방법에 대한 설명입니다
힘있는 사람이 힘없는 사람의 요구를 손쉽게 뿌리치고 이길 수 있는 방법에는 여러가지가 있을 수 있을 것입니다.그냥 힘으로 밀어 붙여도 되겠지만, 그런 방법으로는 사람들의 지탄을 받기 쉽겠죠. 그래서 교묘히 사람들에게 욕먹지 않으면서 이기는 몇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그런 방법은 몇가지가 있겠지만 대표적인것들만 적어보도록 하겠습니다



1. 무시하고, 외면하고, 회피하기

요구사항이 있는 사람들에게 가장 편하고 쉽게 사용될 수 있는 방법입니다.  요구사항이 있다는 얘기는 바꿔말하면 상대방이 무언가 필요한것이 있다는 얘기이고, 단순히 상대하지 않고 무시하거나 외면하고 피하는 것만으로 상대방이 무엇인가 필요한것이 있다는 것을 말할 수 없도록 만듭니다. 지극히 효과적이면서 많이 사용되고 있는 방법이기도 하죠. 요구사항이 있는 쪽은 끊임없이 대화를 시도하겠고, 그 요구를 계속 무시하고,외면하고, 피하면 결국 요구하는 쪽에서 물러나거나 스스로 요구사항의 폭을 줄이는 좋은 쪽으로 작용할수 있습니다. 나쁘게 발전되는 경우는 요구를 하는 쪽에서 폭주하여 싸움을 건다던지 흥분하게 되는데 그럴경우에는 요구하는쪽에 여론이 급격이 안좋은 방향으로 흘러가기 때문에 무시하는쪽에선 그다지 손해볼 것이 없게 됩니다. '요구에 대해서 몰랐다. 내부에서 요구사항을 조율중이다. 지속적으로 대화를 시도했지만 요구사항이 너무 어처구니가 없어 서로의 입장이 정리가 안된다' 라고 해버리면 결국 나쁜 사람은 요구하던 쪽이 되어버리게 됩니다.
결국 나쁘다고 찍힌 사람은 주변의 압박을 못이겨 요구를 철회하거나 스스로 자멸하게 되는 것이죠.



2. 불성실하고, 약속을 지키지 않으며, 거짓말 하기

1번과 같은 경우에 결국 대화를 할 수 밖에 없고, 요구사항에 대해서 들어줄 수 없는 상황이 되더라도 크게 당황하거나 걱정할 필요는 없습니다. 끊임없이 불성실하게 하고, 약속을 지키지 않으면서 거짓말을 하면 되기 때문입니다.  요구하는쪽에서 어떤 요구사항을 들고 대화하자고 나오더라도 듣는 척 마는척 하거나, 오히려 말도 안되는 조건등을 걸어주거나, 약속된 사항을 슬쩍 지키지 않아주면 됩니다. 근거자료같은 것들도 거짓으로 만들어 협상을 유리하게 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요구하는 쪽에서 거짓자료인것을 알고 불성실하게 약속을 지키지 않는것을 알아도 결국 그런것 때문에 폭주하게 되거나 절박한 선택을 하게 되는 쪽은 요구를 하는 쪽이 되므로 크게 문제 될것이 없게 됩니다. 더군다나 상황이 이정도 까지 흘러갈 경우 대부분 요구하는쪽의 말을 믿지 않는쪽으로 흘러가기 때문에 더더욱 좋은 상황이 될 수 있습니다.




3. 잘못된 정보를 흘려 여론을 조작하고, 쇼맨쉽을 이용하기

1,2번과 함께 반드시 수행해야 하는 필수적이면서 가장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이렇게 정보를 흘리고 쇼맨쉽을 이용함으로 여론을 자신의 편으로 만들수 있고, 이런 여론의 힘을 입어 이후의 요구사항도 원천적으로 봉쇄할 수 있는 효과도 누릴 수 있습니다. 물론 사회적으로 좋은 이미지를 유지할 수 있어 지속적으로 원하는 것을 반대없이 수행할 수 있는 기초가 되기도 하구요. 더군다나, 다행인 점은 대부분의 사람들이 접하게 되는 주요 언론이나 미디어들이 일반적으로 힘있는 사람의 편에 서길 좋아한다는 점입니다.  그런 점을 잘 이용하면 대부분의 여론을 돌리거나 아니면 감추기는 크게 어렵지는 않을 것입니다


위의 3가지 방법을 곰곰히 따져보면 결국 요구하는 상대방이 자신의 요구사항을 관철시키기 위해서 무리한 생동을 하거나 폭주하게 하는 것을 주요 목적으로 삼고 있고 폭주 이후에는 여론을 돌려서 상대방을 공격하도록 하기만 하면 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요구사항을 받는 힘있는 쪽 입장에서는 요구사항을 안들어줄 수록 좋은 것이고 무시하고 모른척 한다고 해서 전혀 손해나는 것이 없거든요. 아쉬운것은 요구하는 쪽이고 결국 요구하는 쪽에서 스스로 자멸의 길을 가도록 여론만 조절해 주면 되는 것입니다.

너무 일반화한 경향도 있고, 너무 무리한 이야기일 수도 있지만, 이 모델에 대입해 보면 꽤나 많은 부분들이 비슷한 결과로 나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런 상황들에 대한 얘기는 Part2에서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 글은 스프링노트에서 작성되었습니다.